본문 바로가기

잡스러운 상식

사대부인 양반이 저자인 특이한 서책 수운잡방이란?.

728x90
반응형
SMALL





2021년 8월, 1년전입니다.
보물 제2134호로 지정된 수운잡방.

(구글 이미지 참조, 서책의 겉표지)

(구글 이미지 참조, 서책의 내용)

책 제목을 풀이하자면 수운은 구름위 하늘나라에서 먹고 마시며 잔치와 풍류로 군자를 대접한다는 뜻이고 잡방은 갖가지 방법을 뜻합니다.

이 서책은 조선시대 초.중기에 집필된 책으로서 저자는 안동의 양반가문인 광산 김씨의 김유가 저술하고 그의 손자 김령이 끝을 맺은 1540년부터 시작하여 1641년에 완결된 서책입니다.
중요한것은 양반이 공부하던 유학과 성리학을 집필한것이 아닌 그 시대의 식문화와 식생활을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먹거리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귀한 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술자, 저술연대, 출처가 확실한 조리서 가운데 가장 오래된 책입니다.
당시 조리책은 대부분 일반 백성이 저술하거나 무명인으로서 저술하여 출처가 확실하지 않기에 귀한 자료로 취급받게 되었습니다.

1. 양반이 저술한 조리 서책, 그래서 귀하다.

양반은 조선시대 최상위 계층이었습니다.
유학을 공부하고 왕을 곁에서 보필하며 백성을 보살피는 역할이 그들의 주된 일상이었습니다.
하지만 계급을 나누고 남.녀에 대한 차별을 만든 계층이기도 했습니다.
현재도 나이드신 분들 중에는 남성이 부엌 문지방을 넘는걸 마땅치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실정인데도 불구하고 당시 양반가의 남성이 2대에 걸쳐서 부엌을 넘나들고 여성을 집요(?)하게 따라다니며 음식을 연구하고 조리서책을 집필하였다는 것은 대단히 충격적인 사항일것입니다.


2. 서책 내용과 구성

총 121가지의 조리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상.하권으로 나뉘며 상편은 김유가, 하편으로는 손자인 김령이 저술한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조리별 내용으로는 주류, 초류, 김치, 장, 국(탕), 기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제사에 필요한 음식, 가례에 필요한 음식, 다과에 필요한 음식, 손님에게 대접할 음식등이 저술되어 있습니다.

양반가의 음식만 다루는게 아니라 일반 백성의 음식도 다루고 있습니다.

상편에는 술에 관해 41항, 국수 1항, 식초 5항, 김치 14항, 고리 1항, 장 7항, 메주 2항, 채소씨 5항, 기타 7항.

하편에는 술 18항, 국수 1항, 김치 3항, 과자 2항, 기타 11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의 여러 음식 문헌을 참고하고 실 생활의 음식에 대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시 효능과 효과도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1). 주류

상편에 41종, 하편에 18종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전통주 제조 방식이 저술되어 있고 각각의 전통주 특징에 대한 조리법이 저술되어 있습니다.
쌀 이용법, 누룩 제조법, 술을 만드는 기간, 각 술의 특성이 저술되어 있는 것입니다.
각 가정마다 가내로 술을 담그고 한 당시였기에 종류가 많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구글 이미지 참조, 안동의 전통주인 현대의 안동소주들)

2). 초류

신맛을 내는 식초에 대한 내용입니다.
상편에 5항이 있는데 이름도 생소한 고리초, 사절초, 병정초, 창포초등에 대한 다양한 종류와 제조법이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3). 김치

한국인은 김치가 없으면 안되죠.
옛 언어로 침채나 딤채라고 합니다.
상편에 14항, 하편에 3항이 있고 채소의 종류, 양념의 종류, 물의 사용법, 발효법, 김치를 담그는 시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여러 향신료에 대한 쓰임새가 기록되어 있는데 고추가루는 기록되어 있지 않기에 현재의 김치가 1700년대 이후에 탄생되어 졌다는 근거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 이미지 참조, 수과저.오이김치)

서책의 내용대로 재현한 오이김치 입니다.


4). 장류

된장의 기본 재료인 메주를 만들고 장을 담그는 방법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습니다.

5). 과자

하편에 약과, 떡, 엿을 만드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6). 채소씨

배추나 무, 오이 같은 씨를 보관하는 방법과 성장시키는 방법, 저장 법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7). 기타

상편의 고리 1항이 있는데 흔히 말하는 소쿠리 제조법입니다.
음식을 담아서 나르는데에 쓰이죠.

(구글 이미지 참조, 고리. 소쿠리)

식혜와 수정과등의 음료에 관한 내용, 탕(국), 두부 만드는 법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3. 현재는?.

안동의 광산김씨 종가가 실제 소유주인 만큼 가문 차원에서 수운잡방에 나오는 음식을 재현할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한문으로 된 내용리기에 한글화 작업을 계속하는 한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찾을 수 없는 귀한 서책이기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할려고 준비중에 있습니다.

참고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76607

수운잡방(需雲雜方)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상권과 하권 모두 술 만드는 방법과 음식 만드는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상권에는 주류(酒類)로 삼해주, 삼오주, 벽향주, 만전향주, 두강주, 벽향주, 칠두주, 소곡주, 감향주, 백자주, 호도주, 상실

encykorea.aks.ac.kr


http://www.soowoonjapbang.com/

▒ 수운잡방 ▒

www.soowoonjapbang.com


https://link-page.kakao.com/open/content?series_id=60660714&utm_source=sh_more [카카오페이지 | 웹툰] 안동 선비의 레시피
(이걸보고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