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자

대한민국의 만화와 애니에 대한 검열,탄압에 관하여

728x90
반응형
SMALL






2.만화와 애니의 힘든 시기

1).1997년부터 2000년까지
1997년 청소년보호법이 제정되자 말자 만화, 천국의 신화 사건이 터진후 많은 만화인들이 법의 개정화와 수사당국에 대한 성찰의 목소리를 냅니다.

#당시 만화가들의 시위 사진입니다#

한편 이현세님에 대한 처벌이 또 논란이 되었었는데 법원의 판단에서 성인용 천국의 신화는 무혐의 처리 되었으나 이를 편집하고 삭제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점을 사과한다는 뜻에서 출간한 청소년용 천국의 신화가 성인용을 생각하게 만들고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벌금형이 판결됩니다.
청소년판이 성인판을 기억시킨다는 이유로 벌금형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억지스러운 주장이었던 관계로 당시 출판사 측에서는 벌금을 대신 내주었지만 이현세님은 이에 불복하여 항소를 하여 기나긴 법정 싸움을 시작합니다.

이런와중에 이미 출간되어 유통되고 있던 만화들이 대부분은 심의와 기독교계의 유명 시민단체인 YWCA에 의해서 고소.고발 되어 발행이 중지되거나 관람 연령대가 높아지는 불이익을 받습니다.
예)1.소년만화로 출간된 열혈강호는 청.보.법 이후로 19세미만 관람불가로 상향되었습니다.
2.일본 만화중 정식 수입 되고 있던 짱구는 못말려,드래곤 볼 만화가 19세미만 관람불가로 상향되었습니다.
(짱구는 이해가 됩니다, 워낙 성적인 표현이 많다보니
드래곤 볼은 1년 남짓만 등급 조정이 되고 원상 복귀됩니다. )

또한 학교폭력과 일진회가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에 관련하여 소재가 된 대부분의 만화들이 연관되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후 만화시장이 급격히 추락하는 가운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외환위기가 찾아와서 출판업계는 부도가 나거나 파산하였고 수많은 만화가들은 생활고를 이기지 못하여 포기하거나 국내에서의 활동을 그만두고 미국.일본등으로 자리를 옮기고 게임 업계로 진로를 바꾸게 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당시 불법적이고 해적판으로 유통되었었던 일본 만화들이 일본 대중 문화 개방에 맞추어 1998년 정식적으로 개방되어 유통되기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정식적으로 유통되던 일본 만화들이 한국의 심한 규제와 심의로 인해서 그림에 덧칠을 하고 명칭을 일본식에서 한국식으로 억지로 바꾸는 등의 일이 많아서 해적판이 따로 존재했습니다.

2).2000년이후부터 현재
(1).1998년부터 본격화된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해서 일본 만화.애니가 본격적으로 유통되자 한국의 만화 시장은 설자리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에 일본만화에 대한 위기감이 심해지자 정부와 관련기관들이 한국만화와 애니에 대해서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조족지혈에 불과했습니다.
과거에 문제시 되던 폭력에 대해서만 완화가 이루어지고 성적인 문제는 여전히 규제가 심해서 반쪽짜리로 한국 만화가 부활하게 됩니다.

(2).웹툰의 시작과 현재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이 생기고 2006년부터 네이버 웹툰이 시작, 2003년에 다음 웹툰이 시작되어 한국 만화는 다시금 날개를 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심의와 검열은 여전히 존재 하였고 이 문제는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사건이 발생합니다.
여성인권신장에 대한 운동이 시작된후 웹툰의 여성에 대한 표현력이 문제가 되어 과거에는 정부와 기관들이 심의와 제재를 가했지만 현재는 일반인들의 규제와 심의가 심해진것입니다.

기안 84님의 복학왕의 한장면입니다.
여성을 동물로 의인화 하였다고 문제가 되어 여성차별 논란이 일어나서 이후 위 장면은 다른 장면으로 수정됩니다.

(네이버 본사 앞에서 사건 관련하여 시위하는 여성단체회원들)

이후 네이버와 다음은 자체 검열을 시작하여 문제가 안되게끔 노력하고 있으나 이 또한 만화 탄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3).애니의 검열과 심의
한국에서 방영되었고 방영중인 일본 애니들에 대한 검열은 신체 노출,이성.동성간의 스퀸십,폭력등에 대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래픽에 대한 기술이 모자라던 과거에는 일정부분을 아예 삭제하였었고 시대에 따라 검은색으로 덧칠하거나 안개 현상을 이용한 모자이크 처리가 되었고 현재로서는 원화에 맞춰서 색깔을 입히거나 다른 그림을 삽입합니다.

원피스 케이블방영 검열 장면입니다.
아주 초창기 때입니다.
아예 물감으로 덧칠을 했습니다.

원피스와 코난이지요.
기술의 발전으로 덧칠이 아닌 다른 그림을 씌우고 색감에 맞춰서 덧칠을 한장면입니다.
기술이 많이 발달한게 고맙기만 합니다.
이로 인해서 사람들은 정식 수입판이 아닌 불법 유통되는 애니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래야지 원화 그대로 볼수있으니깐요.

이렇게 만화와 애니에 대한 힘든 시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자료조사중 어이가 없기도 하고 실소를 금치 못한게 여러번이었습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검열,심의 기관들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